본문 바로가기

우아한 오케스트라 왈츠 글라주노프 Concert Waltz No.1

클래식의 세계 by 마빡개구리 2025. 9. 6.

살랑 거리는 바람이 지나가듯이 우아한 감성과 상쾌한 걸음걸이와 같은 리듬감을 보여주는 왈츠에 감성이 가득한 연주 곡인 글라주 노프의 Concert Waltz No.1 in D majo, Op.47입니다. 빠른 형식에 무도회를 위한 춤곡이 아닌 오케스트라 연주를 전문적인 연주 곡입니다. 

 

 

활력 충전! 아침 클래식 프로코피에프 Symphony No.1

강렬하면서 부드러운 선율의 관현 악기의 조화로움을 들려주는 프로코피에프 교향곡 No.1 Op.25입니다. 고전적인 형식을 현대적으로 재 구성하여 작곡된 세계적으로 프로코피에프의 가장 자주 연

ddabong99.com

글라주노프 작품
출처. Presto Music

상쾌하고 우아한 오케스트라 연주 글라주노프

글라주노프의 Concert Waltz No.1 in D majo, Op.47 은 차이콥스키의 발레 곡과 림스키코르사코프 (러시아 관현악 곡의 대가)에 영향을 많이 받은 연주 형식에 당시 유명하던 비엔나 왈츠 (유명한 슈트라아우스 등)와 달리 가볍고 서정성이 짙은 콘서트 홀에서 연주를 감상하기 위한 좋은 곡으로 유명합니다.

 

사바본
경쾌한 재즈 듣기
글라주노프 교향곡 앨범
출처. Spotify

 

러시아의 후기 낭만주의 작곡가인 글라주노프(1865년 ~ 1936년, 알렉산더 콘스탄티노비치 글라주노프)는 10대 중반에 이미 러시아의 유명한 작곡가들의 모임인 민족주의 단체(러시아 민족적인 음악을 추구) "5 인조"에 찬사를 받았으며 여기에 속했던 림스키코르사코프는 그의 작품을 초연할 정도로 인정을 받았습니다. 

 

그의 작품에는 동양적인 색채가 많이 깃들어 있으며 독학에 의한 음악 습득으로 민족주의 작곡가들에게 인기가 많았으며 교향곡과 발레곡 및 여러 기악곡 등을 작곡하였고 그의 작품 중에 가벼운 형식에 왈츠는 지금도 세계 여러 나라에서 연주가 자주 이루어지고 있으며 "색소폰 협주곡"을 작곡하여 독창적 창의성을 보여준 음악인 이었습니다.

 

경쾌한 팝송
시원하고 경쾌한 댄스곡 아이린 카라 노래 듣기
글라주노프 심포니 앨범
출처. CD and LP

 

또한 교육자로서 샹트페테르부르크 음악원 교수와 음악 원장을 거치며 "러시아 혁명"이 일어나가 까지 음악원의 자율성과 학생들의 수준을 높이기 위해 노력을 했으며 이후 보수적이었던 음악원의 비판에 결국 실망하고 1928년 빈에서 열린 슈베르트 100 주년 탄생 연주회를 빌미로 해외로 이주 후 파리에서 세상을 떠날 때까지 돌아가지 않았습니다.

글라주노프 Concert Waltz No.1

출처. Alik Sovolevsky - Glazunov concert Waltz No. 1 (Yuri Simonov)

 

글라주노프의 Concert Waltz No.1 in D majo, Op.47는 1893년 작곡되어 초연이 된 작품으로 더불어 같은 형식에 연주회 용 작품인 'Concert Waltz No.2. Op.51 도 많은 인기로 자주 연주되고 있습니다. 부드럽고 자유로운 형식에 서정성이 강한 연주와 경쾌한 멜로디 및  우아한 춤 곡을 연상시키는 경쾌함을 느낄 수 있는 여러 악기들의 조화를 볼 수 있는 작품입니다.

 

단순한 왈츠 형식에 곡이 아닌 교향곡 형식에 구조와 극적인 전개를 갖고 있는 연주곡으로 화려한 관현 악기들의 사용이 두드러지며 러시아 음악의 낭만주의 색채와 유럽 왈츠의 전통적인 리듬을 적절하게 결합시킨 작품으로 글라주노프 만의 색채를 갖는 왈츠 연주 곡을 만들어 냈습니다.

 

 

 

경쾌 우아한 클래식 프란츠 폰 주페 Light Cavalry

힘차고 경쾌하며 시원한 대규모 오케스트라의 감동을 전해주는 프란츠 폰 주페의 Light Cavalry입니다. "경기병 서곡"으로 더욱 많이 알려진 관현악 악기들의 힘찬 울림과 우아한 오케스트라의 하

ddabong99.com

 

 

실제 타자기가 등장 ? 재미난 연주 르로이 앤더슨 The Typewriter

실제로 타자기가 등장하고 타자기의 소리에 맞춰 관현악 악기들이 연주를 이어가는 독창적인 클래식 오케스트라 르로이 앤더슨의 The Typewriter입니다. 연주를 듣다 보면 "처음부터 타자기가 관현

ddabong99.com